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소개

IT정보통신공학과 인공지능전공은 늘어나는AI분야 기술 인력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여 실무인력 양성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영상, 데이터, 자연어처리 분야를 대상으로 기계적 학습을 통해 유연하게 상황을 인식할 수있는 기술을 통하여 산업체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시나리오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운영관리 할 수 있는 기술로교과목을 구성 하였습니다.

AI기술중에서 딥러닝/머신러닝, 신경망을 중심으로 하여 (1) 알고리즘의 동작을 익히고, (2)소프트웨어기반기술 (리눅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언어, 네트워크, SW모델링)을 이용하여 구현하고, (3)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기술을 가르치고자 합니다. 강의내용을 현장실무 위주의 실습 중심으로 설계하여 IT분야를 쉽게 이해하고, 교과목을 자격증과 연계하여 강의를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의목표

첫째, 유한인재상 (사회에 봉사하고 책임을 질 줄 아는 인재) 에 맡는 성실한 직업인을 양성합니다.

둘째, 유한인재상에 맡는 핵심역량(유한인성, 기초학습, 직업기초, 직무수행, 취창업기초)을 키웁니다.

셋째, 4차산업 인공지능 분야의 소프트웨어 실무기술자를 양성합니다.

넷째, 4차산업 인공지능 분야의 시스템 실무기술자를 양성합니다.

 

 

 

어떤것을 배우나요

- 1학년: 인공지능학습을 시작하기 위한 기초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공지능의이해, 인공지능에 필요한 수학, 인공지능에 필요한 컴퓨터구조(병렬처리), 소프트웨어(C프로그래밍, 파이썬프로그래밍, 리눅스OS, 데이터베이스), 영상처리기초

 

 

- 2학년: 데이터분석, IoT 분야의 인공지능과 이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sw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 (이미지 프로세싱, 영상관제, 병렬처리, IoT), 대이터과학(알고리즘과 응용), SW(JAVA프로그래밍, WEB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자료구조와알고리즘)

 

- 3학년: 영상분석,자연어처리 분야의 인공지능, sw와 프로젝트실습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실습 과목들을 통해 실무를 익히게 됩니다. 영상처리(알고리즘과 응용),  자연어처리(알고리즘과 응용),SW(소프트웨어디자인, 웹앱프로그래밍), 프로젝트실습(창업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실습환경(실습실)

KakaoTalk_20221014_113503526.jpg

 

KakaoTalk_20221014_113503526_02.jpg

 

KakaoTalk_20221014_113503526_01.jpg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