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데이터구조 (Data Structure)

컴퓨터가 처리하는 각종 자료들의 형태인 배열, 스택, 큐, 연결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구조와 연산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해결에 용이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알고리즘의 분석 능력을 배양하며, 또한 컴퓨터의 활용에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검색 및 정렬의 다양한 알고리즘을 비교 분석, 연구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웹의 기초가 되는 3가지 언어인 HTML, CSS, JAVASCRIPT의 기초를 학습한다. 웹서버를 구축하고 HTML 문서를 직접 작성하여 실습위주로 언어의 동작을 이해하도록 강의가 구성되어 있다.

 

 

인공지능과데이터과학 (AI and Data Science)

단순한 데이터 분석 도구의 사용이 아닌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모델링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을 가진 데이터 과학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데이터 정제와 가공, 시각화, 모델링과 예측까지를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소프트웨어디자인 (Software Design)

UML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코딩의 전단계에서 요구사항 분석, 설계를 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시각적 도구를 이용하여 큰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웹앱프로그래밍 (Web App Programming)

 

 

인공지능과영상처리 (AI and Video processing) (1),(2)

인공지능 기술의 영상처리 딥러닝 기술을 학습하여 객체를 인식, 분류,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파이썬을 사용하여 딥러닝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퍼센트론, 신경망, 신경망학습, 오차역전파법을 기초로 합성곱신경망(CNN) 영상분석을 이해한다.

 

 

인공지능과자연어처리 (AI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1),(2)

컴퓨터가 자연어를 처리하는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머신러닝 기술이 어떻게 동작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지 가르친다. 챗봇 등의 분야에서 실제 어떻게 활용되는지 실습을 통해 원리를 이해하고 사용법을 습득한다.

 

 

창업프로젝트실무 (Starting Business Project)

청년 창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육성함을 목표로 한다. 사업 계획서 작성 및 사업 아이템을 선별하는 과정과 창업을 하면서 예상되는 다양한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익힐 수 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창업자와 기업인의 성공 사례를 특강과 토론을 통해서 학습한다.

 

 

인공지능프로젝트실습 (AI Project Practice)

영상, 데이터, 자연어 체리 분야에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 모델링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강화학습 하는 과정을 실습위주로 진행한다. 최적의 학습을 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클라우드기반인공지능 (Cloud-based AI)

로컬PC에서만 동작시키던 인공지능 기능을 클라우드의 자원을 통하여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동일한 기능을 로컬PC와 원격PC에서 동작시킬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킄라우드의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과 교과과정이나 이론적으로 배웠던 기초 기술과 응용 기술을 토대로 산업체 현장 실무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한다. 또한 수행된 과제는 실제로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 탑재하여 스마트 IT 관련 기술 및 창업마인드를 고취시킬 것이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1)~(4)

학과 교과과정이나 이론적으로 배웠던 기초 기술과 응용 기술을 토대로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한다. 산업체에서 부여하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회사라고 하는 조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조직 내에서의 생활을 배우게 된다.

 

 

취창업멘토링 (Career Startup Mentoring) (1)~(6)

학과 전공과정 이외에 진로・직업탐색/설계, 경력개발, 창업 아이디어발굴, 창업계획수립, 창업실무 졸업 후 취업, 창업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배울수 있도록 한다. 교수자는 가이드하고 멘터링 하는 역할로 학생들을 이끌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