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공학과 영상보안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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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교양과목

 

직업윤리(Business Ethics)
근로윤리와 공동체윤리의 내용을 포함하며 노동시장 (재)진입자를 대상으로 취업 효능감과 구직 역량을 분석하여 취업 프로그램 운영, 이력서/면접 컨설팅, 상담 등을 진행하고 취업 지원과 사후 관리를 할 수 있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Skill)
직장 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향상시킨다. 직장에서 문서와 언어를 사용한 의사전달 방식을 학습하고 취업과 진로 지도가 연계 되도록 한다.

 

 

- 전공과목

 

취창업멘토링(1)~(6)(Career Startup Mentoring)
본 상담 실습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마인드 및 창업 마인드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특히, 학교 생활이나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며, 현실적인 대안을 본 수업에서 찾고자 한다.

 

영상보안기초(Introduction to Video Surveillance)
영상보안 전공자로서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물리보안 디바이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물리보안 네트워크, CCTV, Access 제어 장비에 대한 이론을 총체적으로 익혀 이를 통한 영상보안 영역의 응용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컴퓨터 구조론(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구조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더 발전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컴퓨터의 기본적인 논리구성 방법을 이해하고, 컴퓨터의 기본 구조와 동작 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CPU의 제어부, 연산부 및 각종 처리 알고리즘에 대하여 기본개념을 익힌다.

 

프로그래밍기초(Introduction to Programming)
SW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종합력을 배양하여 창의성 있는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블록도 기반으로 논리를 가르치고, 쉽게 사용가능한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창의성을 배양하며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가르친다.

 

C프로그래밍(1)(C Programming(1))
C언어의 문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작성기술 및 알고리즘 기술능력을 배양한다. C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체화하는 과정, 소프트웨어 구현기술과 디버깅 기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

 

리눅스 실습(LINUX Practice)
LINUX 시스템의 원리 및 기초 이론을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와 실습을 통하여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급 명령의 사용, 응용 파일 시스템, 모듈 단위 쉘의 활용법, 다양한 원격지 컴퓨터간의 접속 방법, 응용 네트워킹 등에 관련된 보다 다양한 명령 등을 실습한다.

 

하드웨어 실습(1)(Hardware Practice(1))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하드웨어를 구현하기 위한 기초 하드웨어 실습이다. 전압, 전류 및 아날로그 회로의 구성 및 측정, 소자의 활용 및 소자의 이해를 주로 다룬다. 하드웨어상에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전원, 접지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기 위한 기본 소양을 확보하는데 목표가 있다.

 

컴퓨터활용능력(Computer Specialist in MS Office)
MS 오피스 2010의 설치부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등 실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본 문서 작성 능력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학생이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문서를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동시에 제반 기능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C프로그래밍(2)(C Programming(2))
프로그래밍 언어인 C를 이용하여 현대 임베디드시스템(휴대폰, PMP, 태블릿, 디지털 카메라 등)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해 필요한 각종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임베디드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갖추어야할 기술적 기반지식과 소프트웨어의 특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형상관리방법과 관련 Tool을 이해한다.

 

임베디드 IoT 실습(Embedded IoT Practice)
영상보안 하드웨어 제품을 구동하는 CPU나 마이콤의 구동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것을 가르친다. 실시간 운영체제의 API를 이용하여 타스크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고 주변 부품을 제어하는 것을 구현하는 법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기초(Introduction to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 문장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의 기초문법인 데이터와 연산자, 제어문법을 학습하고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에 대해 조회, 입력, 변경, 삭제에 관한 사용법 및 활용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서버구축 및 운용실습(The Practice of buildig and operation for server)
Linux 환경에서의 웹 프로그래밍과 서버 구축 과정을 교육한다. Linux, Apache 환경의 웹 서버에서 MySQL DBMS를 이용한 PHP 웹 프로그래밍과 웹서버 구축 실습을 한다. 또한 여러 가지 스크립트 언어 비교학습, 새로운 분야의 기술, 기법 등을 학습한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데이터통신 시스템에 연관된 기본 데이터통신이론을 학습하며, OSI 7계층의 하위 2계층을 중심으로 OSI 참조모델, 신호, 전송매체, 디지털 변∙복조, 디지털/아날로그 전송, 다중화기술, 에러 및 흐름제어,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등 데이터통신기술들에 대한 이론 및 적용 예 등을 학습한다.

 

네트워크기초실습(Network Basic Practice)
데이터 통신 및 음성통신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통신 및 음성통신을 직접 설계 및 실습함으로써 통신 시스템 구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통신원리에 대한 폭넓은 적용 및 응용이 용이하도록 기본 실습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통신의 주용 축인 음성통신의 원리와 실습을 통해 통화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통화 성립되는 구성 및 품질개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실습을 통해 터득한다.

 

하드웨어 실습(2)(Hardware Practice(2))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응용 실험 실습으로서 아날로그 회로 작성과 이해, 회로도를 통한 시스템 제작 실습,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측정과 고장 분석, 컴퓨터를 이용한 제어 회로 및 시스템 이해를 직접 실습한다.

 

이미지 프로세싱기초(Image Processing Basic)
유비쿼터스 시스템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차지하는 영상정보의 습득과 처리 그리고 영상 인식과 영상 통신등 유비쿼터스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인 영상 처리에 대한 기본 이론과 응용분야를 공부한다.

 

디지털시스템(Digital System)
디지털신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전자부품의 원리와 동작을 가르친다. 영상보안 하드웨어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의 IC 설명서를 이해하고 부품간 인터페이스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친다.

 

자바프로그래밍(1)(JAVA Programming(1))
Java언어의 문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작성기술 및 알고리즘 기술능력을 배양한다. Java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으로 구체화하는 과정, 소프트웨어 구현기술과 디버깅 기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

 

데이터구조(Data Structure)
컴퓨터가 처리하는 각종 자료들의 형태인 배열, 스택, 큐, 연결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구조와 연산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해결에 용이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알고리즘의 분석 능력을 배양하며, 또한 컴퓨터의 활용에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검색 및 정렬의 다양한 알고리즘 비교 분석, 연구한다.

 

네트워크 운영 및 구축(Network Operations and Deployment)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이에 따른 장비의 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하므로 네트워크 디자인은 물론 실무 구축은 물론 사례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이를 운영 및 관리 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의 자세와 소양에 대하여 학습한다.

 

정보통신기기시스템테스트(Communication System Test)
통신의 기본 이론을 습득한 학생들에게 직접 다양한 센서네트워크간의 통신 실습을 통해 프로그램 제작, 설치하고 운영하게 함으로써 ICT 융합 네트워크 통신의 흐름을 체험적으로 터득 할 수 있도록 한다.

 

영상관제(1)(Video Surveillance(1))
범죄예방, 재난감시, 시설물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영상보안 및 관제시스템에 대한 실무를 익히는 과정으로 영상과 영상 신호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응용을 학습한다. 영상신호를 만들어 내는 촬상소자에 들어오는 빛의 스펙트럼에서부터 렌즈의 광학 현상과 전자 회로 구성까지 영상 신호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컴퓨터활용실습(Computer Operation Practice)
컴퓨터의 일반(컴퓨터시스템, 하드웨어, PC,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통신과 인터넷), 엑셀 일반(워크시트 작성), 엑셀실무(편집, 수식활용, 차트작성, 데이터관리, 매크로작성)을 익혀 회사업무의 기본인 컴퓨터 활용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신이론(Communication Theory)
가장 기본적인 통신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이를 응용한 일상생활에서의 IT기기간의 다양한 통신체제는 물론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전한 송수신간의 통신 분야에 대하여 체계적 단계를 통한 이론들을 학습한다.

 

자바프로그래밍(2)(JAVA Programming)
자바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적용 방법에 대해 배우는 과정이다. 기본적인 자바 문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객체의 생성, 활용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SWING 기반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쓰레드와 네트워크 통신 방법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프로젝트 형태로 통합된 시스템을 구현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웹프로그래밍(1)(Web Programming(1))
웹 프로그래밍과 웹 디자인을 학습하는 데, 웹 프로그래밍으로서 동적으로 웹 사이트를 구성하기 위한 서버사이드 기술인 JSP, ASP, PHP 등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행환경 구축, 기본 태그, FORM 생성, 쿠키, 세션, DB 사용법 등을 학습하고, 웹 디자인 으로서 사이트 구조, 네비게이션, 페이지구조, 타이포그래피, 웹 컬러, 이미지 포맷, 사이트의 레이아웃 디자인, 애니메이션 제작, 웹 페이지 제작 등을 배우면서 동시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영상보안응용시스템(Video Surveillance Application)
CCTV 카메라, 엑세스 제어를 포함한 물리보안 제품을 이해하고 이들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동작 하는지를 배운다. 저장장치, 영상장비, 네트워크장비, 접근제어 장비, 바이오인식 장비, 알람모니터링 장비 등을 대상으로 한다.

 

이미지 프로세싱실습(Image Processing Practice)
OpenCV를 이용하여 이미지프로세싱에서의 영상처리 개선, 복원, 변환, 인식, 압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것을 공부한다.

 

네트워크관리실습(Network Management Practice)
네트워크 관련 업무 수행을 위한 일반적인 운용지식과 구축기술, NOS 운영, 패킷분석 및 모니터링, 인터넷기술, 프로토콜 등 기초 이론과 실무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웹프로그래밍(2)(Web Programming(2))
웹 개발 중 서버단의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공통모듈, 업무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을 배운다.

 

영상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실습(1)(Networked Video Software Practice(1))
비디오 스트리밍의 2가지 방식인 HTTP 스트리밍, RTSP 스트리밍과 2가지 컨테이너 포맷인 MP4, MPEG2에 대해서 배운다. 서버 단과 클라이언트 단에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작을 분석하고 HTTP, TCP, UDP JAVA 코딩을 통해 비디오 스트리밍에 필요한 기초 코딩 지식을 가르친다.

 

IoT프로토콜실습(IoT Protocol Practice)
통신의 기본원리 및 동작을 학습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 직접 통신 되는 요소들을 설계해서 만들어서 구동해 보는 작업을 하게 한다. 이를 통해 복잡한 통신의 구성을 손쉽게 직접 만들어서 운영될 수 있다는 것을 터득함으로써 통신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을 자신 있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관제(2)(Video Surveillance(2))
ICT 융합 영상보안 시스템 구축을 위해, 디지털 변환과 비디오 압축 등 디지털 CCTV영상처리 기술과 영상 신호를 디코딩하여 표출, 저장, 운용하는 시스템을 구현해 내는 영상관리시스템(VMS)이론과 영상데이터의 전송과 교환을 담당하는 영상네트워킹에 대해 학습하고 디지털 영상 품질에 대한 평가 방식에 대해 실무교육을 한다.

 

소프트웨어디자인(Software Design)
소프트웨어 해결책을 위한 문제해결과 계획의 과정이다. 소프트웨어의 목적과 명세가 결정되면 설계를 하여야 하며 저수준 요소와 알고리즘 구현 그리고 구조에 대한 전망을 포함한다.

 

영상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실습(2)(Network Video Software Practice(2))
IP카메라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영상데이터를 받아 스트리지에 저장 관리하고 화면에 실시간으로 출력하며, 원격에서 IP카메라의 PTZ를 제어하는 기능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지능형영상보안(1)(Intelligent Video Surveillance)
인공지능 기술 중 영상처리 딥러닝 기술을 학습하여 객체인식, 분류,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친다. 딥러닝 영상인식 기술과 딥러닝 도구사용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업프로젝트실무(Starting Business Project)
청년 창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육성함을 목표로 한다. 사업 계획서 작성 및 사업아이템을 선별하는 과정과 창업을 하면서 예상되는 다양한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서 익힐 수 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창업자와 기업인의 성공 사례를 특강과 토론을 통해서 학습한다.

 

정보처리실습(1)(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1))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배운다. 시스템 특성분석, 설계, 코딩의 기술에 대하여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능형영상보안(2)(Inelligent Video Surveillance(2))
파이썬을 이용하여 디버닝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퍼센트론, 신경망, 신경망학습, 오차역전파법을 기초로 합성곱신경망(CNN) 영상분석, 분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친다.

 

영상보안프로젝트실습(Video Surveillance Project Practice)
영상보안 시스템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구축, 확장하기 위하여 장비와 프로그램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하는 것을 실습한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버, 가상PC, 스토리지를 구성하고 사용하는 것을 가르친다.

 

데이터베이스응용(Database Application)
데이터베이스 언어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연동을 실습하고 응용 프로그래밍 구현에 활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정보처리실습(2)(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2))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배운다. 시스템 특성분석, 설계, 코딩의 기술에 대하여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과 교과과정이나 이론적으로 배웠던 기초 기술과 응용 기술을 토대로 산업체 현장실무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한다. 또한 수행된 과제는 실제로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 탑재하여 스마트 IT 관련 기술 및 창업마인드를 고취시킬 것이다.

 

현장실습(1)~(4)(Field Training)
학과 교과과정이나 이론적으로 배웠던 기초 기술과 응용 기술을 토대로 산업체 현장 실무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과제를 수행한다. 또한 수행된 과제는 실제 현장에서 소요되는 유비쿼터스 시스템 관련되는 졸업 작품으 로 연계되는 주제와 테마를 설정하여 직접 구상하고 기획하고 프리젠테이션하여 이를 최종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